2017년 수경재배 관련 지난 기사를 읽으며...

캐나다--(뉴스와이어) 2010년 10월 07일 -- 수경재배와 순환식 어류 양식업계의 선두주자인 캐나다의 하이드로노브사(HydroNov Inc)는 최근 설립한 한국지사를 통해 상용화된 식물공장 솔루션인 ‘하이드로팜(HydroFarm)’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를 찾아봤지만 한국지사의 흔적이 없음) 

식물공장은 보호된 시설에서 인공으로 재배환경을 조절하여 청정채소 등을 대량 재배한다는 새로운 농업개념으로서 세계 각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중소기업이 시범 시설을 선보인바 있다. 특히 요즘 이상기후로 인해 채소값 폭등을 겪고 있는 국내 현실을 감안한다면, 식물공장은 기후 변화에도 관계없이 안전한(Food Safety) 채소를 안정적으로(Food Security) 생산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하이드로팜의 핵심 기술인 플로팅래프트 기술(Floating Raft Technology: FRT)는 현존하는 수경재배 방식 중 가장 생산성이 높은 기술중의 하나로써 년간 18회에 이르는 높은 재배주기를 통해 1제곱 미터당 500포기의 상추를 생산할 수 있다. 기존 노지 재배의 경우 년간 3회 수확에 제곱 미터당 108포기 정도를 수확한다.

플로팅래프트기술은 70년대 말 미국 아리조나대학에서 처음 개발된 이래 캐나다 하이드로노브사가 상용화에 성공한 후 미국, 캐나다, 멕시코,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및 중국 등 세계 도처에 설치되어 생산성이 입증된 수경재배 기술이다. 플로팅래프트 기술로 재배할 수 있는 채소는 대부분의 포기상추, 허브, 시금치와 같은 작은 잎 채소 및 토마토와 같은 과채류이다.

하이드로노브사의 사장인 럭 데스로쳐씨는 “플로팅래프트기술은 검증된 상업용 수경재배 방식으로서 다른 방식에 비해 매우 낮은 초기 투자비용으로 대규모 시설을 건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상 3년 정도면 초기투자비용이 회수되는 ROI(Return On Investment)가 매우 좋은 방식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한국 정부가 농업선진화의 일환으로 ‘식물공장’에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플로팅래프트 기술을 적용한 하이드로팜이야말로 바로 상용화가 가능한 이상적인 식물공장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팜은 단위면적당 수확량이 탁월하면서 농장내부의 전 작업 과정(파종에서 정식, 재배, 수확 및 포장까지)이 자동화 및 기계화가 되어 있는 고집적 식물공장 솔루션입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새로 선임된 하이드로노브코리아의 박우현 사장은 “현재 일본이나 한국에서 거론되는 식물공장은 과다한 초기 투자비용으로 인해 상용화와는 거리가 먼 미래 개념의 시연 수준입니다. 금번 한국에 출시하는 하이드로팜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상용 식물공장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팜은 경제성과 생산성이 검증되었으며, 채소 재배뿐만 아니라 고부가 어류 양식, 미세조류 재배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될 수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기술과 LED 재배 조명 기술과도 쉽게 접목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 시장 조사 차원에서 접촉한 대형 농업법인 및 대형 유통 회사들이 지대한 관심을 표시했으며, 비 농업 분야의 일반 기업들도 유망한 사업영역으로 판단하고 있었습니다”라고 밝히면서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자신했다.

하이드로노브사는 세계 최대의 시설 상추 재배회사인 캐나다 HydroSerre Mirabel사의 자회사로서, 하이드로팜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하이드로노브사는 캐나다 미라벨에 본사가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는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한국에도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한국 실정에 적합한 상용 식물공장 솔루션인 하이드로팜과 순환식 어류 양식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www.hydronov.com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구할 수 있다.


어쩌다 찾아 보게된 윗 기사에 온라인상 한국지사에 관한 활동은 찾을 수 없네요. 좌절된 것인지 어쩐지 모르지만 혹시나 이글의 한국지사 내용을 알고 계신 분은 댓글이라도 달아줬으면 해봅니다.



상추의 경우, 일반 노지의 경우 1년에 3회 수확, 시설재배의 경우 연 5회 수확, 수경플로팅기술의 경우 연 18회 수확의 흥미로운 결과가 관심을 끄네요.


전 세계적으로 기술 보급 확장하는 파급력에 또한 기대와 관심이 가는 회사이며


 


또한 아쿠아포닉스와 연계된 첨단 생산 농법에 부러움이 커져 갑니다.

하이드로노브사 이 멋진 회사의 운영법이 조만간 한국에서 활성화되길 기원합니다.


#플로팅재배, #하이드로포닉, #아쿠아포닉스, #수경재배, #신농법, #귀농귀촌, #하이드로노브사, #하이드로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