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r's Lettuce(광부 상추)


학명: Claytonia perfoliata Donn ex Willd.

과명: Montiaceae

별칭: 광부상추, 겨울 쇠비름, 인도상추
 
 "미국 서부 산악과 중앙 아메리카의 남쪽 알래스카 및 중앙 브리티시 콜롬비아 남쪽에서 북미 연안 지역 원산으로 다육스러운 식물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인근 강에서 1848년 1월 금덩어리가 발견됨을 시작으로 캘리포니아 골드러시가 시작되었고,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꿈꾸며 몰려들기 시작했다. 갑자기 증가한 인구 때문에 식량이 부족해 식용대용으로 이 식물을 먹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금광 광부들의 괴혈병을 방지하기 위한 비타민C를 얻기 위해 상추 대용으로 많이 먹어 광부의 상추로 불려지고 있다. 주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었으며, 시금치처럼 끓여 먹기도 하였다.
흙, 자갈밭 할 것없이 잘 자라지만 다소 습하고 그늘진 곳에서 자라난다."


대략적인 인터넷 자료에 의한 광부상추의 내용입니다.
한국에는 거의 자료가 없는 것을 보면 도입되지 않았거나 아직은 국내에 미지의 식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식용이 가능하고 번식력이 왕성한 한해살이 식물로서 매력적인 요소는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식물 자료로 첫 목록에 올린 이 광부상추는 강인한 생명력과 까탈스러운 생육조건을 요구하지도 않는 말 그대로 방목해서 관리해도 좋을 만큼 잡초같은 식물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관리가 많이 요구되는 식물은 대중스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편하게 그리고 풍성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쉽게 대중속에 녹아 들 수 있으리라 봅니다. 혹시나 국내에서 이 광부상추를 보거나 구할 수 있다면 제게도 한 수 댓글로 응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길러보고 싶네요 이 광부의 상추를....

012345678